박준호, 최재현 “포항공대-SKT, 28GHz 대역 안테나 조정 기술 개발”

박준호, 최재현 “포항공대-SKT, 28GHz 대역 안테나 조정 기술 개발”

포스텍 전자전기공학과 박사과정 박준호 (지도교수: 홍원빈 교수), 기계공학 박사과정 최재현 (공동 지도교수: 홍원빈 교수) 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SK텔레콤과 함께 5G(5세대 이동통신) 단말의 통신 품질을 높이기 위한 안테나 조정 기술을 개발해 관련 기술 검증을 완료하였다.

기존의 4G LTE 대역에서는 외부 환경에 따른 안테나 임피던스 변화를 보정하기 위해 안테나의 급전 라인 종단에 보정 회로를 배치한 후 전기적 길이를 가변 하여 임피던스를 조정하였다. 하지만 빔 포밍 기술 구현을 위해 다수의 안테나가 집적되는 밀리미터파 5G 안테나 시스템은 4G LTE와 근본적으로 다른 아키텍처, 민간 영역에서 사용 가능한 초고주파 부품 부재. 현재 5G 빔포밍 시스템과의 부정합으로 기존의 LTE 보정 회로 사용이 불가능하다.

이에 POSTECH-SKT 공동연구팀은 세계 최초로 밀리미터파에서 보편적으로 사용 가능한 5G 안테나 임피던스 보정 기술을 개발하였고, SKT의 실제 5G 채널 환경에서 검증을 완료하였다. 이 기술은 정밀한 송수신 환경 유지가 요구되는 밀리미터파 5G 모바일 통신 시스템에 적용되어 통화·데이터 품질을 높이고 배터리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보기 클릭!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