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 ]이재호 교수 “NAVER Cloud와 함께 ‘국가대표 AI’ 정예팀 선발
포스텍 전자전기공학과 이재호 교수가 NAVER Cloud와 함께 국가대표 AI 정예팀을 선발하는"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에 선정되었다.
NAVER Cloud, 업스테이지, SK텔레콤, NC AI, LG AI연구원 총 5개 팀이 선정된 이 프로젝트는 GPU, 데이터, 인건비 등 총 2천억 원 규모의 정부 지원을 받게 된다. 이재호 교수 연구팀은 교내에서는 유일하게 본 과제에 참여하게 된다.
이재호 교수 연구실이 참여하는 NAVER Cloud 컨소시엄은 범국민 접근성 확대, 산업 확산을 위한 독자 옴니(Omni) 파운데이션 모델 구축과 함께 텍스트·음성·이미지·비디오 데이터를 통합 이해·생성하여 실시간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국가 공통 기초지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당 컨소시엄에는 NAVER, 트웰브랩스, 포스텍, 서울대, 카이스트, 고려대, 한양대가 함께 참여한다.
이재호 교수 연구실은 옴니 파운데이션 모델의 효율화를 위한 모델 경량화 및 저비용 학습 선행기술 개발을 담당할 예정이며, NAVER Cloud에 인턴을 파견하는 등 실질적인 교류가 활발히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