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 ]MADs 연구실 홍원빈 교수 연구팀, 조광페인트, 세계 최초 전파 음영지역을 해소하는 도료형 반사체 제작 및 시연

MADs 연구실 홍원빈 교수 연구팀, 조광페인트, 세계 최초 전파 음영지역을 해소하는 도료형 반사체 제작 및 시연

포스텍 전자전기공학과 홍원빈 교수 연구팀은 조광페인트와 함께 도료를 활용해 전파의 반사 각도를 조절하여 안정적으로 5G 전파를 수신단에 전달하는 반사체를 제작하고 시연회를 진행하였다. 해당 연구 성과는 다양한 언론 매체를 통하여 보도 되었다.

5G 무선 통신 기술에 사용하는 28GHZ의 밀리미터파 대역은 전파의 직진성이 강해 일부 영역에서 전파의 수신감도가 약해지는 음영지역 발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크기가 큰 중계기나 부스터를 설치해야 했다. 본 시연회에서는 별도의 전력 장치 없이 도료를 사용한 반사체를 통해 입사 각도에 따라 자유롭게 반사 각도를 조절할 수 있고 실제 실내 환경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해당 기술은 통신 장비 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국방, 선박, 항공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고, 5G를 넘어 Wi-Fi, LTE 뿐만 아니라 향후 상용화가 예상되는 서브 테라헤르츠 대역 기반의 6G 통신 인프라 구축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다음 전자신문 
국제신문

목록